현재 위치
  1. 게시판
  2. 자료실

자료실

 

상품 게시판 상세
TITLE 오태광의 바이오 산책 <1> 추천하기
  • 평점 0점  
오태광의 바이오 산책 <1>추천하기


오태광의 바이오 산책 <1> 바이오의 중심원리(Central Dogma)


바이오에 관한 이야기를 가벼운 마음으로 산책을 하듯이 혹은 커피나 차를 마시며 읽을 수 있는 쉬운 글을 써 보고 싶은 욕심에 글을 연재하기로 했다. 쉽지는 않을 것으로 느끼지만 바이오 전공자로서 최선을 다해 좋은 산책길로 안내하되 어려운 코스와 쉬운 코스를 번갈아 산책하여 지루하지 않도록 노력할까 한다. 첫 산책은 복잡한 바이오를 좀 더 단순하게 보는 방법으로 바이오의 가장 근간인 중심원리(Central Dogma)를 함께 걸어 보기로 하자.


< 바이오 란? >

 

  바이오를 이야기하면 산업적으로는 의학, 약학, 식품, 농업, 환경, 헬스 케어, 장치 등 다양한 산업분야뿐만 아니라 최근 융·복합화 되면서, 바이오화학, 바이오물리, 바이오소재, 바이오공정, 바이오나노, 바이오전자, 바이오 로봇 등 점차 확대되어 바이오 기술과 전혀 관련 없는 분야는 찾아보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뿐만 아니라 관련되는 생물종도 인간을 포함한 동물, 식물, 미생물, 심지어 바이러스까지 포함되어 지구상에 존재하면서 살아서 번식을 하고 있는 모든 것을 포함하는 지극히 광범위한 분야이다.

 

 이런 이유로 바이오를 전공하는 사람도 극히 일부 전공분야를 어느 정도 알고 있을 뿐 전체를 이해하기는 어려운 실정이고, 특히 생소한 용어(Terminology)와 약자(Abbreviation)들이 많아 더욱 접근하기 힘들게 한다.  하지만, 분자생물학이라는 학문적 관점에서 자세히 살펴보면 생물의 형태나 에너지 취득 및 번식 방법에서는 전혀 다른 것으로 보이지만, 생명체가 세포내에서 유전정보를 어떻게 이용하여 성장하고, 번식하면서 살아가는 흐름은 동일한 것이다.  즉 생명정보인 유전자 정보를 이용해 정보를 전사(傳寫)하여 기능이 있는 단백질이 만들어 진다는 현상은 모든 생명체가 동일하다는 것이 Central Dogma(중심원리)이다. 하지만 과학이 점차 발전해 나아감에 따라서 새로운 생명현상이 밝혀지기 시작하고, 또한 중심원리에 대한 새로운 시도가 끊임없이 이루어짐에 따라 생물학의 기본적인 중심원리도 많이 바뀌고 있다. 


...

기사 내용 더 보기 ▼

https://www.ifs.or.kr/bbs/board.php?bo_table=News&wr_id=3504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스크롤-업!
스크롤-다운!